[re] RPM 이라는 동호회에서 퍼왔습니다 참고하셈
페이지 정보작성자 초보록커 작성일04-07-10 11:45 조회6,232회 댓글2건 |
본문
***사용된 재료
1. 스타렉스용 알터네이터
2. 8t 철판
3. 양쪽이 링타입으로 된 고압호스 및 고압호스 체결볼트
4. 바이패스 오일용 오일 호스 50cm(내경 16mm)
5. 록스타 순정 알터의 텐션조절 로드(1000원)
6. 그외 볼트 긴거(길이-35mm) 두개 등등
***장착하기
--------장착하기전 반드시 밧데리 단자를 분리해야 위험하지 않습니다.
1. 먼저 브라켓을 만들어야 합니다.
손으로 대략 그린 도면입니다. 1번과 2번 두개를 만듭니다. 그리고 3번에 보이는
빗금친 부분에 2번의 빨간줄 부분을 맞대고 용접을 합니다.
"ㄱ"자 모양 브라켓의 윗부분의 잘려진 부분은 반드시 잘라내야 합니다.
잘라내지 않으면 간섭생깁니다.
2. 순정 알터의 풀리를 풀어서 스타렉스 알터의 풀리를 떼내고 조립합니다.
3. 위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을 보면 파워펌프 브라켓 체결 볼트가 있는데 그걸 풀어내고
제작한 브란켓을 그 위에 덧대고 긴볼트로 체결합니다.
**주의사항 - 도면의 1번그림에 보면 구멍이 두개 있는데 10.5 파이 뚫는 것이 좋구요
오른쪽 구명에서 오른쪽 끝단까지 거리가 18mm로 되어 있는데 알원의 파워펌프 브라켓
중에는 그 넓이가 11mm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4. 두번째 사진에서 보면 8mm 구멍이 있는데 그곳에 새로 구입한 조절로드를 체결합니다.
5. 알터를 결합합니다.(알터 결합하기전에 풀리에 벨트를 먼저 결합한 다음 알터를 결합하는 것이 쉽습니다.)
6. 고압호스와 바이패스 호스 및 진공호스를 결합합니다.
***참고 - 바이패스 호스의 직경이 다릅니다. 알터부분에는 새로 구입한 호스를
그냥 결합하면 되지만 밑부분, 즉 오일팬부분은 록스타가 엄청 가늡니다.
그래서 제가 결합한 방법은 오일팬 부분 결합부의 순정호스를 5cm가량 남겨둔 다음에
그위에 새로 구입한 호스를 끼우고 밴드로 고정시켰습니다.
7. 벨트의 장력을 조절합니다. (장력 조절할때 풀리의 정렬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함)
8. 배선 체결(L,S선을 잘 구분해서 결합해야함)
****장착후기
1. 악셀을 밟지 않고 시동후 공회전시키면 밧데리 경고등이 계속 들어와 있는데
악셀을 살짝 밟아주면 경고등이 꺼집니다. (이유모름)
2. 작지만 터보차져에서 나는 소리 비슷한 소음이 있는데 여러가지 확인해 보았지만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3. 테스트 결과 전기 장치를 모두 켜 놓아도 전압이 조금밖에 하강하지 않습니다.
4. 헤드라이트등의 밝기가 밝아 졌고 창문이 너무 잘 올라갑니다.
5. 브레이크 성능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6. 전동휀의 회전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느낌일까요?)
*** 현재 알터를 제외하고 배선, 휴증등은 모두 순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1번과 2번의 증상을 제외하고는 이상증상이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가지 이유를 찾고있는 중입니다. 그외 이상증상이 발견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충전 배선을 더 굵은 것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단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타렉스의 충전 배선 직경이 훨씬 큽니다.
***참고***
프레지오용 알터가 있습니다.
프레지오용은 진공펌프가 작은것(만도)과 진공펌프가 큰것(풍성-맞나?)이 있는데
작은것, 즉 만도에서 나온 제품이 뒤쪽 진공펌프 체결볼트가 정삼각형으로 박혀 있기 때문에
진공 펌프를 돌릴수가 있습니다.
만도것은 75앞페어이고 풍성것은 85암페어인데 풍성것은 달기 어렵고
만도것은 진공펌프 방향만 돌려주면 어렵지 않게 장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장착을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한번 시도해 보시는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록스타용이 만도에서 생산되는 거라 브라켓 거리가 같은걸로 알고 있습니다.